본문 바로가기
소녀육성기록 BASIC(完)

[팁]별이 갖고 있는 병, 발현도에 대해서

by 벚꽃잼 2018. 2. 7.
이 게임에서 중요한 수치면서 동시에 엔딩의 종류(스토리/노멀)를 가르는 변수!
발현도는 별의 '병'이 성인이 되어서 발현할 수 있는 일종의 신체 수치입니다. 


 
이 발현도는 엔딩에서만 0-100%로 공개되며 게임 도중에는 프로필 메뉴를 뒤지다 보면 실적, 그외 메뉴에서 혈액검사 결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달 아이는 혈액검사를 통해 '병의 발현도'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게 되는데,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이 수치를 잘 봐야 엔딩을 볼 때 무리없으실 겁니다.

대체로 5단계로 발현도 수치를 문장으로 표현하는데요.

"아무런 발현 증상 없이 아주 좋은 상태"------[가장 '발현도가 낮은 상태']------
"약간 불안하지만 크게 문제없습니다"
"혈액 속 단백질 수치가 불안정합니다"------[경고 상태]------
"당분간 약물 사용과 같은 조치가 고려됩니다"
"병의 발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발현도'가 너무 높아서 어지간히 깎기 힘들 때]------

이 발현도는 매달 1-2씩 증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탐색 도중 동물 아닌 몬스터와 조우하여 교감하는 경우에도 발현도는 증가합니다.

발현도가 높아지면 별에게 이상이 생깁니다. 이상한 하얀남자(절대 알이 아닙니다ㅜ)를 조우하거나 혹은 선임 유란 선생님이 나타나서 혈액 검사 수치가 이상하다고 쫍니다.
그걸 무시하고 발현도를 높이게 된다면 자신의 몸에 이상이 생긴 이벤트, 각성 이벤트 등을 보실 수 있겠지요. 이 이벤트들은 엔딩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 발현도가 높아져가는 걸 깎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인간과의 교류'와 '약물'입니다.
'인간과의 교류'는 보통 평범한 친구들과 관계를 잘 쌓는 데 있습니다. 친구 관계가 어느 정도 높은 경우는(하트2개 이상) 친구가 시설로 놀러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아이의 발현도는 줄어갑니다. 
반면, 만나는 인물이 평범하지 않은 경우는 반대로 발현도가 올라갑니다. 부모님과의 면회 이벤트에서도 볼 수 있을텐데요.
어머니랑 만나는 경우는 발현도가 깎이지만 반대로 아버지랑 만나는 경우는 발현도가 올라갑니다. 

-> 뱀발: 이걸 미뤄보아 아버지가 평범하지 않은 걸 알 수 있으실겁니다.
베이직 버전에서는 떡밥회수가 되지 않아서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드시겠지만 발현도가 무진장 높을 때 15세 이후로 각성 이벤트, 16세 이벤트로 아버지에게서 아이가 왜 시설에 수용당해야 하는지 사정을 듣는 이벤트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아버지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 들으실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완성판에서는 아버지와 그 선조 이야기를 추가할 예정이니 떡밥 회수 제대로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 그리고 0번 엔딩에서 16세 때 아버지 이벤트를 보셔야 합니다. 이게 제대로 이어지지 않아 다른 엔딩을 보신 분들이 분명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발현도를 깎는 다른 요인인 '약물'.
이는 발현도가 경고 상태 이상일 때 아버지가 2달에 한번 기습으로 찾아와 아이에게 약물을 주사하는 이벤트가 등장할 때 나타납니다.
하지만 발현도를 깎음과 동시에 일부 신체 수치를 깎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발현도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이, 여러분들이 편히 엔딩을 보도록 도와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엔딩에서 스토리 엔딩과 노멀엔딩을 판별하는 이벤트는 15세 이후의 각성이벤트지만, 스토리 엔딩에서 비참한 3번 엔딩(감금과 폭주)/ 나머지 엔딩을 구분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정신지수+도덕지수+2)*0.05)-발현도>0이면 나머지 엔딩이지만, 0과 같거나 그 이하의 경우는 무조건 3번 엔딩으로 갑니다.

체력, 정신지수, 도덕지수가 별이 가진 병의 발현 증상을 누르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이 수치 가운데 낮은 수치가 있으면 아이는 비참하게 살아가겠지요...
3번 엔딩에서 아이의 병에 대해 볼 수 있음과 동시 아버지가 분노하는 이벤트도 볼 수 있으니 그걸 보시는 목적이 아니라면 가능하면 이 수치들을 잘 조정해서 엔딩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만일 이 수치들을 잘 맞추었지만, 스토리엔딩과 부합하는 조건의 수치가 아니라면 그냥 평범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노멀엔딩을 보실 수도 있으니 자세한건 엔딩 공략글을 보면 되겠습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간혹 애가 병에 걸려 죽느냐고 물어보시는데 시나리오에 기재한 대로 죽는 건 아닙니다. '병'의 형태는 상당히 다양하니까요.

다만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왜 선임이 '병'에 대해 제대로 이야기 하지 않는지, 왜 시설장이 나타나 비꼬듯이 이야기하는지 아버지가 왜 애를 시설에 보냈는지 다방면으로 의심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육성 시뮬레이션이긴 하지만, 이런 스토리와 설정이 있으니 플레이하시면서 NPC캐릭터들의 태도를 살펴 보는 재미도 겪어보셨으면 합니다.
아이의 '병'에 어떠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는 완성판에서 더 구체적으로 다뤄질 예정이지만, '병'이 아니라 다른 무언가라고 유추하실 수도 있고, 의문을 품을 필요는 있겠죠:)


소녀육성기록, 프린세스 메이커, 육성시뮬, 육성게임, 아이키우기, 육성시뮬레이션, 렌파이, renpy, 1인제작, 창작, 1인 제작 게임, 구글 플레이, 자작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