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녀육성기록 BASIC(完)

[팁] 소녀육성기록 BASIC-상태이상(ver1.37 이후)

by 벚꽃잼 2018. 2. 7.



1) 체력저하 2가지 버전 

 


말 그대로 신체 능력이 현저히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플레이하시는 분들께서 아시다시피 프린세스 메이커와 다르게, 소녀육성기록에서는 스트레스가 표현이 따로 안 되어 있습니다.   

대신, 건강지표가 되는 체력지수와 정신지수가 낮게 나올수록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고 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짐을 표현하고 싶어 

얘네 둘 갖고 공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사실 난이도를 조금 높게 하기 위해 스트레스라는 능력치를 없애고 싶었던 거지만요.  


단, 나이별마다 체력지수와 정신지수가 조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성장계수라는 특이한 숫자도 공식에 포함되었습니다.  

성장계수는 1.7의 값을 가지며, 연령과 같이 곱해지고 능력치가 연령에 비해 높으면 우수한 기준에 들도록 만든 겁니다.  


체력지수/(성장계수*키운 햇수)<=25   --> 앓는 상태  

하지만 여기서 정신 지수마저 낮으면 아픈 상태로 갑니다.  

체력지수/(성장계수*키운 햇수)<=25 이면서 정신지수/(성장계수*연령)<50인 경우    --> 아픈 상태  


문제는 여기서 체력지수/(성장계수*키운 햇수)<=20으로 떨어지면 게임오버로 처리했습니다.  

참고로 게임오버는 엔딩 CG가 없네요... ㅎㅎ

 


2) 음침상태 


; 단순히 의기소침한 정도가 아니라 주변에 지지기반이 되는 사람없이 퀭한 상태를 말합니다.  불량상태와 겹쳐질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사전적

의미로도 서로 다릅니다. 불량은 말 그대로 윤리적인 기반이 무너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하셔서 아래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음침상태는 신체 활동이나 외부 활동은 극히 꺼리고 내향적인 활동에서 시너지 효과를 받는 상태이니, 아이를 소심상태에서  

벗어나게 하시려면 굳이 외부활동으로 스트레스를 주기 보다는, 오히려 내향적인 활동을 하도록 스케줄을 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재영과의 관계가 좋아지려면 소심상태가 최곱니다. 말도 안 되는 디저트를 꾸역꾸역 말없이 먹어주기 때문에요;;;  

일단 공식은 적극성<75 이 주된 공략이며, 덩달아 부모님과의 관계+플레이어와의 관계의 평균 30 미만이어야 합니다.  

고로 소심상태로 만들려면 부모와의 면회도 가능한 줄이고 플레이어와의 대화는 가능하면 혼내거나 안 하는 쪽으로  플레이하시는 게 쉽습니다.

 


3) 불량상태 


불량하고 불건전한.. 뭐 그런 상태입니다.  

일단 도덕지수가 75 미만이며 부모님과의 관계+플레이어와의 관계의 평균 30 미만이어야 합니다. 아무튼 소심상태와 마찬가지로 관계에 무신경하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참고로 도덕지수를 떨구는 건 파트타임을 하거나(일부 파트타임은 도덕지수를 떨굽니다) 혹은 탐색 시  

몬스터나 동물을 많이 살상하면 도덕지수가 떨어집니다. 도덕지수가 75 미만인 상태에서 동물을 여럿 죽이면 경찰의 지도를 받으니 이 점도 감안해주심 되겠습니다.  

다만, 움직이는 활동을 하면 능력치에 시너지를 받거나 혹은 행동교정이 되므로 도덕지수도 올라갑니다.

 


4) 산만한 상태 


너무 산만해서 집중 안 되고 혼자 으캬캬거리며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죠. 음... 가끔 발광하는 상태 있잖아요? 그겁니다.  

불량 상태와 상황이 비슷하므로 움직이는 활동에 주로 시너지를 받거나 행동교정이 됩니다.  

이 상태를 만들려면 감정지수+ 적극성지수>=250 이면서 동시에 정신지수/(성장계수*키운 햇수)<75여야 합니다.

 


5) 애늙은이 상태 


제가 스스로 이 상태를 언급하자면... 애늙은이를 넘어 정신적으로 이미 해탈한 상태로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너무 어른스러워서 어른들이 보기에도 이미 얘는 나보다도 늙어보인다 싶은...  

하지만 경험쌓기... 그러니까 파트타임에서 추가 능력치를 받거나 시너지 효과를 받으니 이 점은 좋은 듯.  


공식은 다른 상태와 달리 간단합니다. 정신지수/(성장계수*키운 햇수)>100이면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6) 모범생 상태 


딱딱하고 엄마아빠 말 잘 들을 거 같으면서 공부력이 높은... 모범생 상태입니다.  

도덕지수는 120 이상이며 지식 기술+ 정신지수의 평균에서 성장계수*키운 햇수을 나눈 값이 80보다 크면 만들기 가능합니다.  

1.10버전 기준으로 모범생 상태는 학습 스케줄이면 시너지 효과를 얻는 걸로 추가했습니다.

 


7)보통상태 


그냥 지극히 평범한 상태입니다.



소녀육성기록, 프린세스 메이커, 육성시뮬, 육성게임, 아이키우기, 육성시뮬레이션, 렌파이, renpy, 1인제작, 창작, 1인 제작 게임, 구글 플레이, 자작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