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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육성기록 BASIC(完)

[소녀육성기록] Basic 버전 엔딩 공략

by 벚꽃잼 2018. 2. 7.

[엔딩 팁!]


엔딩을 설명하기 전에, 별이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1세 초등학생인 별이는 아버지의 반강제적인 조치로 안겔루스팜이라는 제약회사 산하의 수용시설인 엔젤 하우스에 

6년간 격리됩니다. 하지만 완전한 격리가 아닌, 그저 부모와 떨어져 지내면서 학교와 학원 정도는 허용되는 가벼운 조치였죠. 거기에 당신은 취준생 시절을 마치고 겨우 이 곳에 입사해 별의 담당이 됩니다. 

그리고 6년간 소녀시절을 겪는 동안, 별이는 당신의 교육과 성격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고등학교 입학과 동시 부모님께 돌아가게 됩니다.  

결국 플레이어인 당신의 역할은 아이의 성숙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민하고 또 자아가 성숙되는 시간대의 아이에게 당신은 어떤 교육과 어떤 지도를 행할 것인가? 


소녀육성기록 BASIC은 그런 플레이어의 지도에 따라 소녀시절을 보낸 별이의 인생을 도출하기 위한 게임입니다. 


그에 따라 엔딩은 32개의 엔딩이며, 스토리 엔딩 6개, 나머지 26개 엔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스토리 엔딩이라는 건 '아이가 자신의 비밀을 깨닫고 평범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가는 경우'를 말하는 거고, 

그 외 직업엔딩은 '아이가 자신의 비밀을 깨닫든, 아니든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걸 택한 경우'를 말한 거라 구분이 되는 게 아닙니다. 이건 스토리 엔딩이다, 직업엔딩이다 구분하고 명명하긴 했지만 결국 아이가 살아갈 미래의 수많은 경우의 수 중에 하나일 뿐이지요. 직업엔딩이라고 하지만 노멀엔딩이라고 칭하는 게 맞겠네요.


... 사족은 여기서 끊고 차근히 엔딩의 형식, 엔딩 도출 방식에서부터 엔딩 목록과 힌트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엔딩의 형식 

엔딩의 형식은 크게 아이가 시설에서 떠난 뒤 부모와의 관계/ 아이가 겪게 될 인생/ 연애 이야기로 구분됩니다. 

엔딩을 설명하는 건 아이가 아닌 타자로 설정되었고, 어머니가 특히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어 있죠. 


사실... 부모와의 관계에서 CG를 넣고 좀 더 자세하게 하려 했는데 완성판으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지금도 버그나서 버그육성기록이 된 마당에 더 늘리면 감당을 할 수 없을 거 같아 취한 조치입니다ㅠㅠ 

그리고 나서 아이의 인생에 있어 한 획을 긋는 스토리엔딩/ 직업엔딩이 이어집니다. 일부 능력치에 따라 아이의 

인생이 달라지며, 한번 겪은 엔딩을 또 겪은 경우는 아이가 직접 나와서 어떤 상황인지 알려주도록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 뒤로 연애 엔딩은... 아이가 여태 사귀어 온 인물에 따라, 혹은 그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설에 있으면서 사귀었던 인물이 있다면 그 인물과 엔딩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양다리 이상의 경우는 특수한 연애엔딩이 나오니 한번 양다리 이상을 걸쳐보세요. 

아무런 인물과 사귀지 않았다면 그냥 설명으로 

연애하는 거 같다, 하고 넌지시 어머니가 얘기를 하거나 심성이 좀 틀어져 있다면 그것대로 연애를 안 한다거나 특수 엔딩의 경우는 연애 이야기 따위는 없이 넘어갈 수도 있고요. 


2. 엔딩 도출 방식 


... 흠, 엔딩 도출 방식은 생각보다 까다로우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사실 32개 엔딩이다보니 고민했던 내용 중 하나가 엔딩 도출 방식이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엔딩을 내야 적은 수의 엔딩임에도 재미가 있을까,  

어떻게 엔딩을 내는게 플레이어들에게 채찍과 당근을 고루 줄 수 있는가, 

무작정 능력치 빠방하다고 해서 요즘같은 불황기엔 취업이 되진 않는데 어떻게 해야 엔딩이 현실에 맞게 출력이 될까...  


그래서 실전 경험을 엔딩 조건으로 내거는 걸 택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능력치는 특정 엔딩의 최소 능력치고, 나머지는 평가나 특정 학습 스케줄 내지 파트타임이 엔딩의 결정적인 조건이 되면 아무리 능력치가 빵빵하고 좋아도 백수가 되도록 하는 도출 방식인 거죠. 


(사담이지만 실제 플래티넘급 스코어인데 백수 엔딩 나오신 분이 계셨습니다;; 내가 못 만든 플래티넘 트로피인데 어떻게 만들었을까, 그리고 왜 백수인가, 저거 오류가 아닌가 계속 고민하게 만들었던...) 


우선도를 갖고 엔딩 도출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ㄱ. 우선 스토리엔딩/ 직업엔딩 

스토리엔딩은 병 발현 여부가 심각하면서 동시에 능력치에 따라 나뉩니다. 

아무리 아이의 병이 심해도 부합하는 능력치가 없으면 자연스럽게 직업엔딩이 되거나 스토리엔딩 중 

최악의 엔딩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ㄴ. 특정 이벤트를 겪은 엔딩 

사이비 교주라든지, 보디빌더 등의 특정 이벤트를 겪어야만 하는 같은 엔딩입니다. 

특정 이벤트를 겪은 상태에서 능력치가 부합되면 나오니 이벤트가 중요합니다. 


ㄷ. 예능계, 예술등의 직업 엔딩 

특정 학습이나 활동의 빈도가 높으면서 동시 능력치가 부합되는 엔딩입니다. 

예능계라면 역시 방송아카데미 같은 학습이겠지요... 


ㄹ. 도덕심이 낮을 때 발생하는 엔딩 

백사파 여두목이나 건달, 사기꾼 같은 엔딩입니다.  참고로 백사파 여두목은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ㅁ. 지식과 관련한 엔딩 

ㅂ. 전부 부합되지 않으면 백수, 여러분도 빵빵한 스펙의 백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_-bb





3. 엔딩 목록과 힌트 


스포일러, 혹은 재미를 놓치는 팁이 될 수 있기에 자세한 언급은 피하고 두리뭉실하게 힌트를 적어두었습니다. 

혹시 내가 엔딩 공략하겠다 싶은 분은 눈으로만 스쳐읽으시면 됩니다. 


-의사: 음... 그냥 열심히 공부 시키세요. 병원 봉사활동도 많이 하시면서 말이죠. 

그래도 기본적인 성격 수치는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법조계 인사: 의사보다 노력해야 합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경영 기술도 만만치 않게 중요합니다.  

바깥으로 나서기 좋은 성격이 좋겠네요. 


-교사: 의사나 법조계 인사보다는 공부가 그리 필요치는 않아요. 하지만 타 수치에 비해 중요합니다. 


-경찰: 체력과 지식, 무술을 비슷하게 올려야 하지만 무술이 타 수치에 비해 중요합니다.  

도덕지수도 기준선에서 벗어나진 마세요. 


-간호사: 지식 계열 직업이지만 직업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체력이 좀 높든지, 감정이 풍부하든지 둘 중 하나에요. 


-체육선수: 그냥 몸짱 만들면 OK! 


-무용가: 물론 무용가를 위해 대회 나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댄스 아카데미에 다니는 횟수가 높아야 합니다. 


-액션배우: 액션'배우'인 만큼 방송 아카데미는 필수입니다. 체력과 무술만 쌓으면 안 돼요! 


-가수: 음악도 중요하고 작곡을 위해 창작 기술도 약간은 필요합니다. 평가치는 좀 있어야겠네요. 


-배우: 방송 아카데미를 꾸준히 다니고 미용을 가꾸세요. 


-뮤지컬배우: 배우의 조건에서 음악 기술을 높이세요. 하지만 방송 아카데미를 배우보단 적게 다녀도 됩니다. 


-음악학원 강사: 음악학원만 다녀요. 


-공방경영자: 공예품 만들기를 많이 하는 건 좋지만 그만큼 수익창출이 중요합니다. 많이 파세요! 


-만화가: 창작 기술도 높아야 하지만 밖으로 나서는 성격은 어렵습니다. 덕질을 많이 하세요! 


-화가: 만화가와 비슷하지만 덕질은 덜해야 할듯. 


-작가: 책을 많이 읽고 머리에 쌓인 게 많음 되겠습니다. 하지만 작문이 중요하니 창작기술도 어느 정도 필요! 


-백사파 여두목: 적흑파 후계자 자리를 얻기만 해도 되는 건 아닙니다. SALHAE! 


-사이비 교주: 정신력 쌓은 상태서 외출 나가면 도를 아십니까를 볼 수 있습니다. 


-사기: 꽃뱀같은 건데요... 미용도 쌓고 몸매도 좋으면... 흠, 거기에 약간의 가정기술도 더해줍시다. 


-건달: 백사파 여두목 공략을 실패하면 나올 수 있을지도요. 


-정계인사: 경영기술을 올리세요. 그렇지만 평판이 좋아야 하고 아는 것도 어느 정돈 있어야할 겁니다. 


-목욕탕 주인 계승: 목욕탕 파트타임! 


-보디빌더로 데뷔: 피트니스 클럽! 


-요리사: 음... 카페 파트타임 많이 하세요. 창작이 있음 좋습니다. 


-청소 서비스 직원: 가사활동! 


-백수: 전부 부합 안 되면 폰을 부수고 싶을 정도로 질리게 나옵니다. 


[여기서부터는 엔딩 공략글입니다]


※ 5/6 추가 수정내용

참고로 '특정 능력치가 타 능력치보다 높다 = 체력, 정신지수 등의 신체 수치를 포함한 기술 수치 (지식, 무술, 경영, 음악, 창작, 미용, 가정)가운데 특정 능력치가 같거나 높다'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덧붙이는 걸 까먹는 바람에 공략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ㅜ 늦게나마 추가합니다.

 

1)스토리엔딩 전 6가지 

-발현도가 중요합니다. 발현도를 올리고, 하얀남자 이벤트를 끝까지 봅시다. 아이가 자신의 정체를 파악하는 이벤트를 보고 특히 0번엔딩은 아버지의 기습면회후 사정을 알려주는 이벤트까지 봐야 합니다.


#00.뱀과 관측자와 소녀 

진엔딩이면서 관점에 따라 새드기도 하고 해피한 엔딩이기도 합니다. 

정신지수 900 이상, 도덕+감정 360 이상, 미용 750 이상에 평가 500이상이어야 함. 


#02.밤을 걷는 히어로 

별이는 자신이 가진 능력을 통해 타인을 돕는 히어로가 되지만... 

감정지수 180 이상으로 성격수치 중 가장 높다. 적극성, 도덕, 감정 70이상, 무술 수치 950대, 평가 400 이상 


#01.귀환 

프메에서의 귀환과는 다른 엔딩입니다. 자신도 옛 기억을 살려 수용시설의 연구원으로 취직한단 훈훈한 이야기. 

플레이어와의 관계 70 이상, 도덕지수 150 이상으로 성격수치 중 가장 높다. 적극성, 감정, 정신 70 이상, 평가 450 이상 


#05.마녀 

자신의 능력을 자각하고 그것을 힘없는 인간에게 악용하는, 그야말로 악녀. 

도덕지수는 다른 성격치보다 가장 낮으며 75 미만. 평가 300 이상. 


#04.정처없는 여행자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이가 없어 집에서 아예 떠나 정착할 곳을 찾습니다만, 아무래도 쉽게 정처를 구하지 못할 거 같습니다. 

적극성 지수는 타 성격치보다 가장 낮으며 75 미만, 부모와 플레이어와의 관계 30미만, 친구 없음. 


#03.감금 

이 엔딩은 두번 보면 그 뒤를 알 수 있습니다. 스토리 엔딩을 공략하려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최악의 엔딩 

무조건 체력, 정신지수, 도덕지수가 0-100 사이의 발현도를 누르지 못하는 경우.  



2)노멀엔딩 전 26가지 

-다음의 우선도에 따라 엔딩이 판정됩니다. 

-완성판에서는 엔딩 도출방식과 공략 방식이 엔딩 수가 많아지면서 아예 달라집니다. 


#23.사이비 교주 

별이는 어딘가의 사이비 종교의 후계자로서 임명 받고 부모는 충격 받고 아이와 사이를 끊습니다. 

불량상태 아님, 경영 300 이상, 도덕지수 80미만, 정신이 700 이상으로 가장 높음. 사이비선도단체 이벤트에서 끌려가거나 가보도록 하자.     


#27.목욕탕 주인 계승 

목욕탕 할머니의 변호사가 찾아와 경영권과 목욕탕을 전달 받습니다... 그 뒤는 과연? 

경영 500 이상으로 타 기술치보다 높다. 목욕탕 할머니 사연 듣기, 25번 이상의 목욕탕 알바  


#28.보디빌더 선수 

머슬 보이즈에 가입하지 않겠냐는 제의를 받은 뒤, 아이는 체력밖에 믿을 게 없어 그 제의를 받아들입니다. 

체력 900 이상, 타 기술치보다 가장 월등, 머슬보이즈 섭외 이벤트 경험에서 스카웃제의. 평가 150점 이상 


#29.요리사 

카페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해서 요리사가 꼭 되는 건 아니지만 음식점 아르바이트는 안 넣어서요ㅠ 

창작 300대 및 가정 700대로, 타 수치보다 높다. 카페 아르바이트 20 회 이상 


#30.청소 서비스직원 

플레이어가 가사활동을 밀어 넣은 결과 아이는 집안일에 능통해져 청소 서비스 직원으로 취직하게 됩니다. 

가정기술 500이상이며 가장 높음, 집안일 25회 이상. 120이상의 감정지수여야 한다.


#15.배우 

멋진 연기와 화려한 미적 감각은 별이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습니다. 

비만지수 80-100/ 미용 700 이상이며 타 기술치보다 높다, 방송 아카데미 20회 이상 


#24.꽃뱀 

엔딩은 사기로 되어 있지만 틀어 말하면 꽃뱀이긴 하죠.;; 

불량상태이며, 비만지수 80~100/ 미용이 500 이상이며 타 기술치보다 높다. 가정 300 이상은 필수... 


#16.뮤지컬 배우 

아이의 음악기술과 연기 능력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뮤지컬 배우로 데뷔하는 계기가 만들어졌습니다. 

음악 기술 700 이상이며 가장 높음, 미용기술 500 이상으로 방송 아카데미 15회 이상 참여. 


#14.가수 

완전판에서는 버스킹을 통해 가수로 공략하는 게 가능할 겁니당. 

음악 700이상에 타 기술치보다 높다. 창작 300 이상 필수. 평가 250 이상 


#17.음악학원 강사 

음악계열이 왜 이리 없냐고 윈도우판을 플레이해주신 플레이어님이 저를 구박하셔서(?) 만든 엔딩.  

음악 500이상에 타 기술치보다 높다. 음악교습 25회 이상. 


#18.공방주인 

그렇게 다들 한우물을 판 결과, 굿즈를 자체 생산을 하는 능력에 도달하게 돼죠... 

창작 700이상으로 가장 높음. 여태 팔은 물건의 가격이 200만이 넘어가야 한다. 


#19.만화가  

데뷔 만화가에서 숙련된 만화의 신으로 거듭나봅시다. 

500 이상 창작기술이며 타 기술치보다 높다. 적극성 80이하이며, 덕력이 300이 넘어야 한다. 참고로 덕력은 숨겨진 수치이며 만화책을 사거나 동인페스티벌에 자주 가면 금방 오른다. 


#20.화가 

화가로서 명성을 떨치는 것도 어떨까요? 마침 어머니의 직업은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였습니다. 

창작 500이상이며 타 수치보다 높다, 적극성 100 이하. 만화가 수치에서 만족 되지만 않으면 됨. 대회 실적 위해 평가 200점 이상 


#21.작가 

아이의 문학 실력을 높게 산 편집부가 별을 마감의 노예로 만들었습니다. 

창작400 이상, 지식과의 합은 1000이상, 지식이 타 수치보다 높다. 적극성 100 이하. 책 읽은 횟수 42회 이상 


#22.백사파 두목 

적흑파는 별에게 백사파의 복수를 하도록 일러뒀고, 그 결과 별은 당당히 백사파의 두목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여두목->두목을 정정할 예정입니다ㅠ 

적흑파 두목을 쓰러뜨렸음, 죽인 횟수 70 이상, 불량상태, 무술 900 이상이며 능력치 가운데 가장 높아야 한다. 


#25.건달 

... 도박과 마약, 술마시기 위해 사람들에게 삥뜯기를 일삼는 건달이 된 별. 

도덕지수 70 미만, 무술만은 500 이상으로 가장 특출. 불량상태 


#26.정계에 진출 

별은 자신의 카리스마를 높게 산 정당에 입당하고 유명 정계인사로 거듭나지만... 

평가 250 이상, 적극성 지수 120 이상/ 경영 700 이상이며 타 수치보다 높다, 지식 350 이상 


#12.무용가 

무용가가 된 그녀는 과연 계속 화려하면서도 험한 무도의 길을 걸어나갈까요? 

체력+ 미용의 합 1400 이상, 미용 700 이상, 댄스아카데미 25회 이상, 평가 200이상 


#13.액션배우 

배우가 꼭 화려하고 아름답지만은 않지요. 액션스쿨에 다니는 별, 그리고 그녀는 위험한 액션을 연기한다! 

체력+ 무술 합 1200 이상이나 차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감정 120이상, 방송아카데미 10회 이상, 200평가 


#09.경찰 

민중의 지팡이가 될 수 있을까요? 

도덕 80이상// 지식, 무술, 체력의 합이 2100 이상이면서 무술이 가장 높다 


#11.체육 선수 

체력이 겁나 좋으면 잘 나오는 체육선수 엔딩.. 질리도록 보실 겁니다 ㅋ 

체력 900대 혹은 무술 900대 이상, 평가 200 이상 


#06.의사 

의사가 되어 병원에서 열심히 환자를 치료하는 데 집중해봅시다. 

지식 900대이며 가장 높음/ 자원봉사 아르바이트 횟수 20회 이상, 정신 300 이상 


#07.법조계인사 

법조계 인사로서 의뢰인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떠한 재판을 이끌 것인가, 이의있소! 

지식 900대이며 가장 높음/ 경영 500대 이상/ 적극성 120이상 


#08.교사 

늘 따뜻한 미소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된 별, 하지만 아이들을 다루는 일은 그리 쉬워보이지 않는데... 

지식 800대이며 가장 높음/ 도덕지수 80이상, 적극성 100 이상 


#10.간호사 

체력이 아무리 좋아도 허리디스크 쯤은 달고 사는 3교대 업무의 간호사 

체력 500이상이거나 감정지수 120 이상, 지식 700 이상이며 가장 높음, 자원봉사 아르바이트 25회 이상  


#31.백수: 그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아서 주구장창 유저들을 괴롭히고 애닳게 만드는 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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