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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육성기록: 격동의 시대 (完)

[공지사항] 소녀육성기록-격동의 시대, 1차 클로즈 베타 모집 마감

by 벚꽃잼 2022. 3. 2.

안녕하세요. 비냉입니다.

일단 1차 클로즈 베타판을 제공하기 전, 작업상황을 알려드립니다.


[시나리오] 작업은 기본틀은 완성이 된 상황입니다. 추가로 더할 작업 정도만 있지, 100%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 다시 그릴 것들이 몇 장이 있기는 해도 이건 출시 및 업뎃에 제작자 재량으로 갈아끼울거라 문제없습니다. 배경 추가와 일부 트랜지션 효과 추가가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들여야 할 부분을 제외하면 90% 완성.
[UI 및 배치디자인] 시나리오와 그래픽양을 좀더 중시했기 때문에 뼈대만 맞춘 UI에 껍데기를 두르고 스크립팅을 덧대는 상황이며 빠진 것도 있지만 나름 95%정도 완성되었습니다. 
[사운드] 아직 작업을 못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좀 뭐라 말씀드리기가 이를 데 없습니다. 그래도 시작하면 타 작업보다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덜 드는 부분이라 부담은 덜합니다.
[그 외] 저장이나 메인 메뉴등의 스크립팅은 덜되었지만 이 부분은 늦게 해도 무방해서 다른 작업들에 좀더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B버전과 비교분석하여, 현재 "소육기-격"의 특징을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땅따먹기 활동
(소육기 b판에서는 탐색활동에 속합니다)

-여러분들의 b판이 여태까지 아이템 획득이 굉장히 유리해서 적을 아주 발라서 3%에 발견가능한 아이템을 몇 백개로 쓸어다 담으셨다면, 이번 격버전은 해당 펑크없이 대폭 수정했습니다.
업데이트 되어있는 b판보다도 보다 난이도가 올랐습니다. 아래 내용으로 참조해주십시요.

-활력을 100으로 제한시키고, 스케줄과 땅따먹기 등의 활동에 따라 증감하도록 했습니다.
이 활력은 일을 뛰든, 공부를 하든 감소하도록 되어 있고, 음식과 쉬는 시간을 주면 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땅따먹기 활동에서도 유용히 쓸거고, 일정 수치보다 낮은 경우 땅따먹기를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메에서 스트레스나 피로도가 있다면 반대로, 소육기에서는 활력을 깎는 시스템으로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b판보다 다소 개선되었습니다.
-스킬 획득이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건 피드백 받고 나서의 수정사안으로 자리잡을듯.
-아이템 보유개수에 크게 제한이 생겼습니다.

2. 유학이벤트

-외지인 공사관에서 서류떼고 그 인증서로 유학간다는 설정때문에, 유학은 14세 이후가 가능하다는 조건을 걸어뒀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아마 수정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학에서도 간혹 중요한 이벤트나 과제달성이 있을 것입니다.

3. 플레이어는 달님이 되어서 '달님'이를 돕는 포지션이 될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소육기 세계관의 '달'이 플레이어 포지션이란 이야깁니다. 달이 이번 육성 테마다 보니 갑작스레 결정된 부분.
그래서 소녀 달님이가 달님을 보면서 자기반성하거나 비는 등의 추가 일정이 있습니다. 보호자가 없는 달님이를 플레이어가 지켜보는 입장이 되어부렀습니다.

4. 스코어 시스템이 b판보다도 좀더 구체화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현 중이므로 구체화된 사안에 대해선 2차체험판 이후로 반영할 것으로 노코멘트.

5. 이번 소육기 격은 이전부터 말씀드렸듯이 의상 입히기는 안됩니다. 그 부분은 머리 스타일 변경과 함께 b판 리멬에 넣기로.

6. 스토리와 시나리오를 전반적으로 b판 이상으로 강화했습니다. 덕분에 피를 토하는 작업들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만 추가적으로 생긴 작업도 있는건 안비밀. 이건 뚜껑을 열어봐야 할거 같네요.

7. UI개선이 다소 이뤄졌습니다.

8. 미래 개수가 약간 늘었습니다.

1차체험판의 게임 플레이 기간은 아이의 2년으로 구성되며 피드백 받아야 할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그 발견, 수정 보고에 대해
>게임 스토리의 적합성 문제
>게임 그래픽이 스토리나 게임에 적합한 부분인가?
>게임 시스템들이 흥미나 재미를 유발하고 계속 끌고 갈 정도가 있는가?
>육성 난이도의 문제
>2차 체험판 개시 후 추가해야 할 사항: 기존 제작자가 고려할것은 따로 고지할 예정으로 그외에 추가해야 할 점을 알려주심 됩니다.
(예로 게임의 구매 약관이나 플레이 시 참조, 주의사항 같은 것들 입니다. 이건 출시 전에 넣을거임)
>그 외 개선하고 싶은 점: 현재 마련된 체험판으로 미루어보아서 현실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문제에 대해 기술해주심 좋겠습니다.

제가 테스트플레이도 겸해서 진행하고 있고, 아직 시스템에 지장이 갈 만큼 치명적인 버그 없이 자잘한건 수정해가고 있고, 그러다보니 1년차 이상은 진행이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저 혼자로는 버그 생성 기전과 일부 오타, 오류를 파악하기는 어렵거니와, 이번에는 소육기 b판처럼 버그를 낳는 불안정한 게임은 절대적으로 피하고 싶네요.
렌파이의 모바일 적용상 버그도 사실 피할수 없는 부분이지만요. 무엇보다 실제 육성 플레이가 즐거운지 판단해볼 필요가 있더라구요.

다만 제작자 입장으로서 플레이해보니 버그 개선은 이전 b버전보다는 나아져도, 제작자 입장으로는 상당히 아쉬운 게임이 된거 같습니다.
수년동안 생고생하다 겨우 완성의 끝을 보게 되는데 소육기 격은 정말 여러모로 힘들게 빛을 보는거 같으면서도 정작 '프메류' 게임을 못 벗어나 있는거 같아 안타깝게만 느껴집니다. 제 창의력이 이정도인가 싶기도 하고 여러모로 실망도 많이 했습니다.
다만 어찌되었든 색다른 육성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한 흔적 때문에(?) 중간에 파토없이 출시 계획을 짜보고 있지만 말이지요.

그래서 좀 강하게 나가봅니다.
1차 체험판의 피드백 내용과 전체적인 평가점수에 따라서 2차 공개체험판이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점수가 턱도 없이 낮으면, 2차 체험판과 출시는 없는 것으로 결정한 상황입니다.

또한 1차에 피드백 받은 것을 최대한 수렴하여 2차 공개를 진행하고, 그뒤로 2차 공개에서 나온 전반적인 평가를 수렴하여, 문제가 없다면 좀더 보충한 뒤에 정식 출시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참고로 정식 출시판의 경우 미래 개수에서 직업 부문 35개, 호감도 부문 9개로 멀티엔딩 시스템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출시판 또한 구글 플레이로 유료로 제공되고, 내부 인앱결제는 절대 이뤄지지 않으며 구매만 하면 종신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은 3000~5000원으로 예상되지만 제작자의 개인 사정도 있고 하여, 되도록 비싸게는 안할 겁니다. 가능하면 오래 즐길 분에 한해서 구매하심 좋겠으나 구매전에 가능하면 주의사항과 권고사항 등을 고지하고, 게임의 좋은 퀄리티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피드백 수집을 위한 체험판 플레이 신청 모집 기간은 3월 3일~3월 11일까지로 모집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최대한 체험판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12일 이후로 답신드리겠습니다. 많은 성은에 감사합니다.

 

계속 테스트플레이 중인 소녀육성기록-격동의 시대 프롤로그와 전반부 살짝 동영상으로 녹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