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정산] 계속되는 게임 개발, 하지만 살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비냉입니다.
4월 정산을 이렇게 5월 중순 즈음에 하게 됩니다. 허억허억, 날씨가 더워지는 가운데 코로나 조심, 배탈 조심입니다.
교대근무 하면서 게임 제작을 하는데, 근무 가운데 배탈로 병원을 찾아오는 분들이 꽤 계시네요. 정말이지 어제 오늘로 더운데, 내일 비가 오는 소식에 좋아해야 한다니... 아무튼 다들 조심조심.
... 사담은 이 쯤으로 하고, 게임 개발 상황에 대해서 알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이 블로그를 통해 게임 개발 진도를 알리는 것은 기록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 '기록'을 통해 내가 이러한 게임을 제작하고 있고, 완성 시키는 중이라는 것을 알리고자 문서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흠이 있다면 진도를 3일 내에 천 줄 이상의 코드를 써도 그렇게 척척 나가고 있지 못한다는 사실이네요ㅠㅠ
그래도 굉장히 여러가지로 육성시뮬을 구상하고 구현해내는 기회임만은 분명합니다. 네이네이.
[일기쓰기]
일기를 쓰고 있는 아이. 6년을 키우고 1달 간 2번 일기를 쓰게 되니, 여러분들은 6년간 144장의 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선택한 조합에 따라서 일기의 내용은 상당히 달라집니다. 일기는 이벤트마다, 혹은 성격이나 기타 등에 따라서 작성되는 내용은 크게 반전됩니다.
내용은 144 패턴보다도 많으니 한 회 플레이 뒤에도 여러 번 플레이할 때 마다 새로운 내용들이 많을 수도 있네요.
[모든 일정은 급수가 있다]
아이가 일을 하든, 공부를 하든 모든 일정에는 급수가 있습니다. 프메로 따지면 초급, 중급, 고급....
여기도 1~4급으로 나눠지고, 일부 일손의 경우는 늦게 나타나므로 3급까지 표기되는 것도 있습니다. 다만 요즘 이슈는 급수와 상관없이, 이수시간(?)이 높아질수록 급료를 조금씩 상승시키는 게 좋을까입니다.
직업에 따라 요구되는 급수도 2~4급에 달하고 어느 일손은 특정 일손의 급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부지런히 그 일만 할 필요도 있습니다. 다만 승급하면서 요구되는 능력치도 달라지고, 내지는 그 승급에 대해 과제가 존재합니다. 엔딩이 진행되고 아이가 성인으로 클 때에도 해당 급수에 따라 애프터 스토리가 은근 달라지네요.
승급과제는 기준미달일 경우는 돌려보내지만, 기준에 맞는 경우는 스토리가 진행 후 승급이 되도록 시스템화한 상태... 그래도 불구하고 시나리오의 50%도 아직 도달못한 상태입니다. 많이 쏼라쏼라 써둔 것도 같은데 아직 엔딩까지 가지도 못한 하하하... 제작자가 여기서 열심히 갈려나갑니다.
사실 이야기할 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일단 진도를 정말 쥐똥만큼이나 나가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못 보여드리는 점이 너무 서글플 뿐입니다.
조금 제 신세를 토로해보자면요.
제 게임이야 뭐... 육성이다보니 할 사람만 하는 게임 장르일테고, 그래픽도 겨우겨우 소화해내고 금손도 아닌 이상 정말 제대로된 게임 만들고 싶다 이 마음으로 진도를 나갈 뿐입니다. 아마 출시가 되더라도 정말 제 게임을 알아봐주신 분들만 플레이할 걸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게임스러운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데에 정신력을 쏟고 있고 이번 년도 안으로는 큰 소식을 터뜨리고 싶다- 이런 심정이네요.
사실 위는 굉장히 거창하게 제 신세를 토로한거고 결론은 그냥 저 좀 살려주세요, 이 한마디만 좀 하고 싶습니다. 진짜 버그고 뭐고 간에 작업량이 많으니 진도 빼는 게 쉽지 않아서 매번 몸이고 마음이고 갈리네요ㅠㅠ
4월 결산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마무리를 하고 싶네요.
ps.
인스타 계정을 만들어서 블로그 상단에 링크로 넣었는데, 실시간스러운 작업 현황을 보고 싶으시면 인스타로 보는 게 빠릅니다요...